EXHIBITIONS
Tracing Light
Jun 7 – Jul 31, 2013
Linda Connor
Klea McKenna
Ben Nixon
Chris McCaw
사진 매체로 시각 이미지를 창조하는 환경은 기술의 발달과 함께 변화해 왔다. 디지털 환경으로 전환되는 과정에서 사진은 실제를 더 완벽하게 재현하는 능력을 가지게 되었고, 이런 기술적 진보는 사진 예술의 변화에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해 오고 있다.
구한말 일본으로부터 건너온 사진(寫眞)이라는 어원은 '진짜를 복사하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서구에서 발명된 사진(Photography)은 사실 우리가 쓰는 사진(寫眞)이라는 말과는 조금 다른 어원을 가진다. 포토그라피'photography'는 헬라어의 빛이라는 뜻인 'phos'와 '그리다'는 뜻의 'graphos'가 합성된 '빛으로 그리다'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이때 사진가는 빛으로 그림을 그리는 화가로서 받아들여지며, 사진기는 빛을 그리는 수단인 검은 상자이고, 사진은 빛이라는 근본 질료가 화학적, 광학적, 물리적인 과정을 통해 남는 물질의 흔적이 되는 것이다.
«Tracing Light_빛으로 간 사진»은 현시대의 사진에 대한 본질적인 질문들을 담고 있다. 미국 서부지역에서 활동하는 4명의 참여 작가는 8x10 대형카메라로 인간의 삶에 닿은 빛을 촬영하고 태양빛 아래서 종이 위에 프린트하는 린다 코너(Linda Connor), 핀홀카메라와 인화지로 밖의 풍경을 촬영함과 동시에 카메라 안에서 포토그램 작업을 하는 클리아 맥키나(Klea McKenna), 유리판의 사진 유제가 마르기 전에 이미지를 새기는 오래된 사진의 방식인 콜로디온 습판법(Collodion Wet-Plate)으로 빛이 닿은 대지를 담는 벤 닉슨(Ben Nixon), 태양이 있는 풍경 앞에서 카메라의 셔터를 열고 빛의 긴 괘적으로 인화지를 태우는 크리스 맥카우(Chris McCaw)이다. 이 사진가들에게 '빛'은 사진의 소재이자 주제이며, 모든 과정의 이유이자 결과이다. 이들은 빛과 물질을 다루는 연금술사이자, 시간을 거슬러 사진의 본질을 찾고 있는 빛의 순례자들이다.
이들은 디지털 기술이 사진가의 영혼을 잠식해가는 현대 사진의 혼돈 속에서, 오히려 옛 프로세스를 통해 새로운 시각 이미지를 창조한다. 제작 과정의 노동과 오랜 기다림은 오히려 그들 사진을 정직하고 단단하게 하는 기회일 것이다. 빛이 물질로 바뀔 때 생기는 우연성을 받아들이고 그것을 사진의 마법으로 적극 수용하는 그들의 사진은 눈속임 없이 신비하고 아름답다. 이 전시는 빠르게 변하는 사진의 환경과 과도하게 넘쳐나는 이미지들에 노출된 우리에게 빛의 본질과 시간이 흘러도 가치 있는 것들에 대해 질문하게 한다. 이를 통해 그동안 우리가 간과하여 지나쳤던, 빛으로의 초심으로 돌아가 볼 것을 제안해 본다.
-주상연(사진작가, 전시기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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린다 코너 Linda Connor (b.1944)
현재 캘리포니아 마린 카운티에 거주하고 있는 린다 코너는 미국 서부 사진교육의 오랜 역사를 품은 SFAI(San Francisco Art Institute)의 교수로 40여 년간 사진을 가르치고 있다. 전 세계를 무대로 70회가 넘는 개인전을 열었고, 구겐하임 기금을 포함한 세 번의 국립예술기금을 수상했으며, SF MOMA, Art Institute of Chicago 등 40곳이 넘는 세계 주요 미술관에 그의 작품이 소장되어 있다. 미국 서부의 비영리 사진협회 Photo Alliance를 설립하여 지역사회 뿐 아니라 국제적인 사진문화교류에 큰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영감으로 가득 찬 예술가이자, 존경받는 스승으로서 많은 이들에게 깊은 영향력을 끼치고 있다.
클리아 맥키나 Klea McKenna (b. in the 1980s)
미국 서부의 교외에서 태어나 보헤미안 문화와 함께 자란 클리아 맥키나는 UCLA와 UCSC의 Florence Art Institute에서 사진을 공부하였다. 그의 작업은 자신의 시각적 경험을 아날로그 사진의 물성으로 구체화하고 있는데, 특히 인간의 지각 능력을 무장 해제 시키는 사진의 특별한 능력을 통해 자연에 대한 묘사와 탐구를 기반으로 한 작업을 하고 있다. 클리아의 작업은 익숙한 자연 풍경을 낯설게 만들고, 추상적으로 보이게까지 한다. CCA와 UC Davis 에서 사진을 가르쳤으며 현재 샌프란시스코에서 거주하면서 작업하고 있다. 샌프란시스코, LA, 뉴욕 등지에서 다수의 전시에 참여했으며, 작가들의 작업실을 탐방하는 블로그 In The Make(www.inthemake.net)를 운영 중이다.
벤 닉슨 Ben Nixon (b.1981)
벤 닉슨은 미국 사우스 캐롤라이나에서 태어났다. 2002년 메인(Maine)에 있는 사진학교를 졸업한 그는 아서 트레스 Arthur Tress, 아르노 멘키넌 Arno Rafael Minkkinen 등 유명 작가의 어시스턴트 혹은 프린터로서 일하며 사진을 좀 더 깊이 있게 배우게 된다. 그는 학교를 통한 학습보다 프린트, 프레임 제작, 큐레이팅 등 사진이 물질로서 관객에게 보여지게 될 때까지의 여러 과정을 현장에서 몸소 경험하며 사진을 배웠다. 샌프란시스코, LA 등지의 전시에 다수 참여하였으며, 현재 미국 서부의 비영리 사진협회 포토얼라이언스(Photo Alliance)의 임원(Board Member)으로 활동하고 있다. 2013년 세계적인 사진전문 출판사 21ST Edition에서 그의 작품집을 출간하였다.
크리스 맥카우 Chris McCaw (b.1971)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태어난 크리스 맥카우는 13세가 되던 어린 시절부터 암실작업을 해왔다. 80년대 중반 스케이트보드로 대변되는 서브컬처에 관심을 표명하면서 그에 관련된 사진 작업을 했다. 처음에는 어안렌즈로 작업을 하다가 1992년에 4x5인치 대형카메라를 가지게 되면서 대형포맷으로 작업을 시작하였다. 결국 그는 대형포맷으로 플레티늄 프린트를 만드는 일에 흥미를 느끼게 되는데 이것은 그가 현재 하고 있는 작업과 현재 플레티늄 프린터로서 일을 하게 되는 것의 직접적 계기가 되었다. 1995년 샌프란시스코의 Academy of Art를 졸업한 그는 오래된 인화지에 장노출을 주어 제작한 매혹적인 작업, ‘Sunburned’ 시리즈로 사진계에 이름을 알렸으며 샌프란시스코, 뉴욕, 더블린 등지에서 다수의 전시에 참여하였다. 최근 그는 뉴욕 최고의 사진 전문 갤러리인 요시밀로 갤러리(Yossi Milo Gallery)에 소속되었다.
Works
Eclipse / January 22 1898Linda Connor, contact printed in sunlight on printing our paper with the original glass plate nagative, 24x20 inches
Eclipse / September 21 1922Linda Connor, contact printed in sunlight on printing our paper with the original glass plate nagative, 24x20 inches
McEwan RoadKlea McKenna, 2010, 14x11 inches, Chromogenic contact print of a punctured 4x5 negative
Interstate 5Klea McKenna, 2010, 14x11 inches, Chromogenic contact print of a folded 4x5 negative
Mono CratersBen Nixon, Archival Injet Prink, 45x37 inches
Volcanic Ash along the Crooked River, OregonBen Nixon, 2008, Gelatin Silver Print, 18x15 inches
Sunburned / GSP#28(Manteca)Chris McCaw, 2006, unique gelatin silver paper negative, 20x16 inches
Sunburned / GSP#112(Nevada)Chris McCaw, 2008, unique gelatin silver paper negative, 10x8 inches
Tracing Light
June 7 – July 31, 2013
Linda Connor
Klea McKenna
Ben Nixon
Chris McCaw
사진 매체로 시각 이미지를 창조하는 환경은 기술의 발달과 함께 변화해 왔다. 디지털 환경으로 전환되는 과정에서 사진은 실제를 더 완벽하게 재현하는 능력을 가지게 되었고, 이런 기술적 진보는 사진 예술의 변화에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해 오고 있다.
구한말 일본으로부터 건너온 사진(寫眞)이라는 어원은 '진짜를 복사하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서구에서 발명된 사진(Photography)은 사실 우리가 쓰는 사진(寫眞)이라는 말과는 조금 다른 어원을 가진다. 포토그라피'photography'는 헬라어의 빛이라는 뜻인 'phos'와 '그리다'는 뜻의 'graphos'가 합성된 '빛으로 그리다'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이때 사진가는 빛으로 그림을 그리는 화가로서 받아들여지며, 사진기는 빛을 그리는 수단인 검은 상자이고, 사진은 빛이라는 근본 질료가 화학적, 광학적, 물리적인 과정을 통해 남는 물질의 흔적이 되는 것이다.
«Tracing Light_빛으로 간 사진»은 현시대의 사진에 대한 본질적인 질문들을 담고 있다. 미국 서부지역에서 활동하는 4명의 참여 작가는 8x10 대형카메라로 인간의 삶에 닿은 빛을 촬영하고 태양빛 아래서 종이 위에 프린트하는 린다 코너(Linda Connor), 핀홀카메라와 인화지로 밖의 풍경을 촬영함과 동시에 카메라 안에서 포토그램 작업을 하는 클리아 맥키나(Klea McKenna), 유리판의 사진 유제가 마르기 전에 이미지를 새기는 오래된 사진의 방식인 콜로디온 습판법(Collodion Wet-Plate)으로 빛이 닿은 대지를 담는 벤 닉슨(Ben Nixon), 태양이 있는 풍경 앞에서 카메라의 셔터를 열고 빛의 긴 괘적으로 인화지를 태우는 크리스 맥카우(Chris McCaw)이다. 이 사진가들에게 '빛'은 사진의 소재이자 주제이며, 모든 과정의 이유이자 결과이다. 이들은 빛과 물질을 다루는 연금술사이자, 시간을 거슬러 사진의 본질을 찾고 있는 빛의 순례자들이다.
이들은 디지털 기술이 사진가의 영혼을 잠식해가는 현대 사진의 혼돈 속에서, 오히려 옛 프로세스를 통해 새로운 시각 이미지를 창조한다. 제작 과정의 노동과 오랜 기다림은 오히려 그들 사진을 정직하고 단단하게 하는 기회일 것이다. 빛이 물질로 바뀔 때 생기는 우연성을 받아들이고 그것을 사진의 마법으로 적극 수용하는 그들의 사진은 눈속임 없이 신비하고 아름답다. 이 전시는 빠르게 변하는 사진의 환경과 과도하게 넘쳐나는 이미지들에 노출된 우리에게 빛의 본질과 시간이 흘러도 가치 있는 것들에 대해 질문하게 한다. 이를 통해 그동안 우리가 간과하여 지나쳤던, 빛으로의 초심으로 돌아가 볼 것을 제안해 본다.
-주상연(사진작가, 전시기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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린다 코너 Linda Connor (b.1944)
현재 캘리포니아 마린 카운티에 거주하고 있는 린다 코너는 미국 서부 사진교육의 오랜 역사를 품은 SFAI(San Francisco Art Institute)의 교수로 40여 년간 사진을 가르치고 있다. 전 세계를 무대로 70회가 넘는 개인전을 열었고, 구겐하임 기금을 포함한 세 번의 국립예술기금을 수상했으며, SF MOMA, Art Institute of Chicago 등 40곳이 넘는 세계 주요 미술관에 그의 작품이 소장되어 있다. 미국 서부의 비영리 사진협회 Photo Alliance를 설립하여 지역사회 뿐 아니라 국제적인 사진문화교류에 큰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영감으로 가득 찬 예술가이자, 존경받는 스승으로서 많은 이들에게 깊은 영향력을 끼치고 있다.
클리아 맥키나 Klea McKenna (b. in the 1980s)
미국 서부의 교외에서 태어나 보헤미안 문화와 함께 자란 클리아 맥키나는 UCLA와 UCSC의 Florence Art Institute에서 사진을 공부하였다. 그의 작업은 자신의 시각적 경험을 아날로그 사진의 물성으로 구체화하고 있는데, 특히 인간의 지각 능력을 무장 해제 시키는 사진의 특별한 능력을 통해 자연에 대한 묘사와 탐구를 기반으로 한 작업을 하고 있다. 클리아의 작업은 익숙한 자연 풍경을 낯설게 만들고, 추상적으로 보이게까지 한다. CCA와 UC Davis 에서 사진을 가르쳤으며 현재 샌프란시스코에서 거주하면서 작업하고 있다. 샌프란시스코, LA, 뉴욕 등지에서 다수의 전시에 참여했으며, 작가들의 작업실을 탐방하는 블로그 In The Make(www.inthemake.net)를 운영 중이다.
벤 닉슨 Ben Nixon (b.1981)
벤 닉슨은 미국 사우스 캐롤라이나에서 태어났다. 2002년 메인(Maine)에 있는 사진학교를 졸업한 그는 아서 트레스 Arthur Tress, 아르노 멘키넌 Arno Rafael Minkkinen 등 유명 작가의 어시스턴트 혹은 프린터로서 일하며 사진을 좀 더 깊이 있게 배우게 된다. 그는 학교를 통한 학습보다 프린트, 프레임 제작, 큐레이팅 등 사진이 물질로서 관객에게 보여지게 될 때까지의 여러 과정을 현장에서 몸소 경험하며 사진을 배웠다. 샌프란시스코, LA 등지의 전시에 다수 참여하였으며, 현재 미국 서부의 비영리 사진협회 포토얼라이언스(Photo Alliance)의 임원(Board Member)으로 활동하고 있다. 2013년 세계적인 사진전문 출판사 21ST Edition에서 그의 작품집을 출간하였다.
크리스 맥카우 Chris McCaw (b.1971)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태어난 크리스 맥카우는 13세가 되던 어린 시절부터 암실작업을 해왔다. 80년대 중반 스케이트보드로 대변되는 서브컬처에 관심을 표명하면서 그에 관련된 사진 작업을 했다. 처음에는 어안렌즈로 작업을 하다가 1992년에 4x5인치 대형카메라를 가지게 되면서 대형포맷으로 작업을 시작하였다. 결국 그는 대형포맷으로 플레티늄 프린트를 만드는 일에 흥미를 느끼게 되는데 이것은 그가 현재 하고 있는 작업과 현재 플레티늄 프린터로서 일을 하게 되는 것의 직접적 계기가 되었다. 1995년 샌프란시스코의 Academy of Art를 졸업한 그는 오래된 인화지에 장노출을 주어 제작한 매혹적인 작업, ‘Sunburned’ 시리즈로 사진계에 이름을 알렸으며 샌프란시스코, 뉴욕, 더블린 등지에서 다수의 전시에 참여하였다. 최근 그는 뉴욕 최고의 사진 전문 갤러리인 요시밀로 갤러리(Yossi Milo Gallery)에 소속되었다.
WORKS
Eclipse / January 22 1898Linda Connor, contact printed in sunlight on printing our paper with the original glass plate nagative, 24x20 inches
Eclipse / September 21 1922Linda Connor, contact printed in sunlight on printing our paper with the original glass plate nagative, 24x20 inches
McEwan RoadKlea McKenna, 2010, 14x11 inches, Chromogenic contact print of a punctured 4x5 negative
Interstate 5Klea McKenna, 2010, 14x11 inches, Chromogenic contact print of a folded 4x5 negative
Mono CratersBen Nixon, Archival Injet Prink, 45x37 inches
Volcanic Ash along the Crooked River, OregonBen Nixon, 2008, Gelatin Silver Print, 18x15 inches
Sunburned / GSP#28(Manteca)Chris McCaw, 2006, unique gelatin silver paper negative, 20x16 inches
Sunburned / GSP#112(Nevada)Chris McCaw, 2008, unique gelatin silver paper negative, 10x8 inches
© 2023 LEE EUGEAN GALLERY